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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이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전달하는 모든 경로와 과정을 뜻한다.
유통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개인 또는 조직을 중간상이라고 한다. - 중간상의 역할
중간상의 역할은 아래와 같다.
- 상적 활동 : 제품이 생산자에게서 소비자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감소시킨다.
- 총 거래수를 감소시킨다.
- 탐색을 용이하게 한다.
- 물적 활동 : 제품의 시간, 공간, 형태적 불일치를 해소한다.
- 시간적 불일치 : 재고 조절 등
- 공간적 불일치 : 배송 등
- 형태적 불일치 : 소분, 묶음 포장 등
- 정보적 활동 : 생산자와 소비자의 정보 불일치를 해소한다.
- 시장 정보를 생산자에게 제공한다.
- 시장에서 원하는 품질 정보를 생산자에게 제공한다.
- 상적 활동 : 제품이 생산자에게서 소비자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감소시킨다.
- 중간상의 효용
중간상은 생산자, 소비자에게 아래와 같은 효용을 제공한다.
- 시간 효용 :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 장소 효용 : 소비자가 원하는 곳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 소유 효용 : 소비자가 상품을 소유할 수 있도록 한다.
- 형태 효용 :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 유통 경로의 구조
- 전통적 유통경로 시스템 : 각 경로 구성원이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것.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MS) : 여러 유통 단계에 있는 둘 이상의 기업이 협력하는 것.
- 관리형 VMS : 한 경로 구성원이 규모, 힘으로 다른 경로 구성원들을 지휘하는 것.
- 계약형 VMS : 경로 구성원들이 계약에 따라 공동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는 것.
- 도매상 후원 자발적 연쇄점 : 소매상들이 대형 도매상을 중심으로 수직 통합하는 것.
- 소매상 협동조합 : 소매상들이 하나의 도매 협동조합을 구성하는 것.
- 프랜차이즈 : 본부와 가맹점으로 구성.
- 기업형 VMS : 한 경로 구성원이 다른 경로 구성원을 법적으로 소유하는 것.
- 전방 통합 : 제조업체가 도/소매상을 소유하는 것.
- 후방 통합 : 도/소매상이 제조업체를 소유하는 것.
-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 동일 유통 단계에 있는 둘 이상의 기업이 협력하는 것.
- 복수 유통경로 : 단일 시장에서 둘 이상의 경로를 함께 활용하는 것.
- 유통 경로 구축 과정
- 고객 욕구 분석
- 입지의 편의성 : 입지는 얼마나 분산되어야 하는가.
- 최소 구매 단위 : 고객은 어떤 단위로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가.
- 대기 시간 : 고객은 제품을 수령할 때까지 얼마나 기다릴 수 있는가.
- 제품 구색 : 고객은 어떤 상품 구성을 원하는가.
- 주요 경로 대안 파악
- 경로의 길이 결정
- 중간상의 수 결정(경로 커버리지 전략)
- 전속적 유통 : 하나의 업체를 통해 유통
- 선택적 유통 : 소수의 업체를 통해 유통
- 개방적 유통 : 가능한 많은 업체를 통해 유통
- 경로 대안 평가
- 경제성 : 해당 유통경로를 이용할 때 손익은 어떻게 변하는가
- 통제성 : 해당 유통경로를 얼마나 통제할 수 있는가
- 적응성 : 해당 유통경로는 거래 활동에 얼마나 몰입하는가
- 경로 대안 선택과 관리
- 경로 대안 성과 평가
- 고객 욕구 분석
- 유통 경로 갈등
- 의미
유통 경로 갈등이란 유통 경로의 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이다. - 종류
- 수평적 갈등 : 동일 유통 단계의 기업 사이의 갈등. 상권, 시장 침범과 관련되어 발생하기 쉽다.
- 수직적 갈등 : 서로 다른 유통 단계의 기업 사이의 갈등. 역할 분배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발생하기 쉽다.
- 원인
- 목표 불일치 : 각 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다.
- 불명확한 역할 : 각 구성원들이 서로 역할을 명확히 합의하지 않았다.
- 소통 부족 : 각 구성원들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꺼리고 해결에 소극적으로 나선다.
- 인식의 차이 : 각 구성원들이 시장, 고객 상황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
- 해결책
- 공동의 큰 목표를 세운다.
- 경로를 재설계하여 구성원들의 역할과 영역을 명확히 한다.
- 인력교환으로 상호 이해를 도모한다.
- 관련 기관을 통한 중재 등 갈등 해소를 위한 체계적인 기준을 마련한다.
- 의미
- 도매상과 소매상
- 도매상 : 소매업자에게 재판매를 목적으로 제품을 매매하는 경로 구성원
도매상은 아래와 같이 나뉜다.
- 제조업자 도매상 : 제조업자가 직접 소유한 도매상
- 상인 도매상 : 제품 소유권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도매상
- 완전 서비스 도매상 : 도매상 기능 대부분을 제공하는 것. ex) 도매상인
- 한정 서비스 도매상 : 도매상 기능 중 일부만 제공하는 것. ex) 트럭 도매상
- 대리점 : 제품 소유권 없이 장기적으로 구매자 또는 판매자를 중개하는 것.
- 브로커 : 제품 소유권 없이 단기적으로 구매자 또는 판매자를 중개하는 것.
- 소매상 :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경로 구성원
소매상은 아래와 같이 나뉜다.
- 점포 소매상 : 편의점, 슈퍼마켓 등
- 무점포 소매상 : 홈쇼핑, 이커머스 등
- 도매상 : 소매업자에게 재판매를 목적으로 제품을 매매하는 경로 구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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