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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란
기업의 재화나 서비스를 경쟁사의 그것과 차별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이름, 디자인 등의 집합이다. - 브랜드 구축의 이점
- 안정적 수요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더 높은 확률도 고객에게 선택받아 상대적으로 안정적 수요를 갖는다. - 진입 장벽 구축
기업은 강한 브랜드를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갖고 공급사, 소비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시장에 신규 진입하는 기업에게는 진입 장벽으로 작용한다. - 시장 기회 창출
성공적인 브랜드는 카테고리 내 혹은 다른 카테고리의 신상품 출시에 활용될 수 있다. 기업은 이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는다. - 고객 충성도 강화
고객은 브랜드를 소비하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자아를 실현한다. 이 과정에서 고객은 브랜드에 더 친밀감을 느끼고 높은 충성도를 갖게 된다.
- 안정적 수요
- 브랜드 구축의 위험요소
- 관리 비용 상승
- 브랜드 식상화
- 브랜드 구축 과정
- 브랜드 정체성 확립 : 브랜드명, 로고 등 브랜드 요소를 개발한다.
- 브랜드 이미지 형성 : 브랜드 이미지는 강렬하고 독특하고 호감을 주어야 한다. 브랜드의 속성, 태도, 혜택 요소를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한다.
- 소비자 전달 :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 브랜드 합치 :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개성을 일치시켜 고객 충성을 이끌어내고 장기적 관계를 형성한다.
- 브랜드 관리 :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에 맞추어 브랜드를 보완, 개선한다.
-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 피라미드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 피라미드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을 피라미드 형태로 제시한다. 구성 요소는 아래부터 다음과 같다.- Identity : 고객에게 브랜드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영역
- Meaning : 고객에게 브랜드가 어떤 것인지 이미지를 전달하는 영역
- Response : 고객이 브랜드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영역
- Relationship : 고객과 브랜드가 합치되도록 하는 영역
- 브랜드 자산
브랜드 자산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 재인 : 연상 요인이 있을 때 브랜드를 떠올리는 것
- 브랜드 회상 : 연상 요인이 없을 때 브랜드를 떠올리는 것
- 브랜드 이미지 : 강렬함, 독특함, 긍정적이어야 한다.
- 속성 : 제품/비제품적 요소
- 혜택 : 기능, 경험적인 요소
- 태도 : 기업에 대해 갖는 태도
-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 확장 전략
- 라인 확장 전략 : 동일 카테고리 내 신상품에 기존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
- 카테고리 확장 전략 : 신규 카테고리 내 신상품에 기존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
- 복수 브랜드 전략 : 동일 카테고리 내 신상품에 신규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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