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포지셔닝 전략

쎄마비 2021. 5. 25.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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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포지셔닝이란

    포지셔닝이란 목표 시장의 고객 욕구를 파악하여 차별적인 강점을 바탕으로 고객의 인식 속에서 상대적 우위를 갖도록 하는 전략이다.
  2. 포지셔닝 구축 과정
    1. 자사의 강점 파악

      기업은 제품, 서비스, 인적 요소, 이미지 네 가지 영역에서 상대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 각 영역에서 자사의 강점은 무엇인지 도출한다.

    2. 활용할 강점 선정

      소비자에게 자사의 어떤 강점을 기반으로 포지셔닝 전략을 펼칠지 결정한다. 기업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강점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전문성과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반면 여러 개를 선택하는 경우 여러 세분 시장에 소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고객에게 포지션 전달

      선택한 강점을 기업의 마케팅 믹스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한다. 이 때 마케팅 믹스는 기업의 포지셔닝 전략에 맞추어 기획되어야 한다. 주로 선점 전략, 비교 전략, 틈새 전략, 집중 전략이 사용된다.
      포지셔닝 전략을 시행할 때에는 주로 기업의 차별점을 어필하게 되는데 소규모 기업이나 신규 진입 기업은 동등점을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하여야 한다. 소비자들은 검증되지 않은 제품과 서비스가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는지 의심하기 때문에 차별점만을 내세워서는 고객의 고려 상품군에 속하기 어렵다.
    4. 포지셔닝 맵 작성 

      포지셔닝 맵은 제품/서비스의 상대적 이미지 또는 특성을 도표 상으로 나타낸 것으로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의 위치를 확인하고 포지셔닝 전략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FGI와 같은 정성적 방법, 다차원 척도법과 컨조인트 분석과 같은 정량적 방법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위한 요건
    1.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2. 전사적/지속적으로 포지셔닝 전략을 지원한다.
    3. 고객의 마음을 자주 파악한다.
    4. 뚜렷한 차별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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