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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이란
제품이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모든 것을 뜻한다. 여기에는 재화와 서비스 아이디어 등이 모두 포함된다. - 제품의 구성
- 핵심제품 : 제품의 핵심 가치를 나타낸다. 선풍기의 경우 바람을 일으키는 것이 핵심제품이다.
- 실제(유형)제품 : 핵심제품을 물리적으로 구현한 것을 말한다. 선풍기의 경우 선풍기 그 자체가 실제제품이다.
- 확장제품 : 실제제품 구매 후 동반되는 것이다. 선풍기의 경우 설명서, 사후서비스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제품의 분류
제품은 유형의 재화, 무형의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재화는 구매 목적에 따라 다시 소비재와 산업재로 나눌 수 있다.
소비재, 산업재의 정의와 각 유형은 아래와 같다.
- 소비재 : 개인적인 목적으로 최종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
- 편의품
- 저관여 상태에서 자주 구매하는 것으로 필수품, 충동품, 긴급품 등이 있다.
- 편의품을 다루는 기업은 저가격, 다양한 제품, 개방적 유통, 대규모 판촉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 선매품
- 구매를 위해 가격, 품질 등을 비교하는 비교적 고관여 상태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의류 등이 속한다.
- 선매품을 다루는 기업은 가치 중심 가격, 다양한 제품, 선택적 유통, 브랜딩을 위한 미디어 광고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 전문품
- 고관여 상태에서 구매하는 전문적 지식이나 모방이 어려운 가치를 지닌 것으로 명품 시계 등이 속한다.
- 전문품을 다루는 기업은 고가, 제한된 제품, 전속적 유통, 인적 판매 위주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 편의품
- 산업재 : 기업 활동을 위하여 조직이 구매하는 것으로 자재, 부품 등이 여기 속한다.
- 산업재 시장의 특징
- 소비자의 수는 더 적지만 규모가 크다
- 의사결정과정이 길고 복잡한 대신 상대적으로 장기적인 관계를 갖는다
- 산업재 시장의 특징
- 소비재 : 개인적인 목적으로 최종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
- 제품믹스 전략
제품믹스 전략은 고객에게 어떤 제품구색을 전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 때 제품의 폭, 길이, 깊이를 고려한다.
- 제품의 폭
제품의 폭을 늘리는 것은 일종의 다각화 전략으로 신규 시장으로의 진출을 뜻한다. 예를 들어 치킨집에서 점심에는 볶음밥을 판매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제품의 폭을 늘리면 새로운 수익원을 찾을 수 있지만 기업의 역량이 분산되는 단점이 있다. - 제품의 길이(제품 라인)
제품의 길이를 늘리는 것은 동질적인 상품을 추가로 출시하는 것으로 카페에서 새로운 원두를 사용한 커피를 출시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제품의 길이를 늘리면 시장에서 기업의 영향력을 증대시킬 수 있으나 자사 상품 간 서로 수요를 침범하는 카니발리즘이 나타날 수 있다. - 제품의 깊이
제품의 깊이를 깊게 하는 것은 제품라인 내 하나의 제품을 여럿으로 파생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커피를 다양한 용량으로 판매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제품의 깊이를 깊게 하면 조금 더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으나 관리 비용이 상승하는 단점이 있다. - 제품믹스 전략의 종류
- 상향확장
- 저가 제품을 우선 출시하고 중, 고가 제품을 추가하는 것으로 기업의 역량이 부족한 경우 초기에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하향확장
- 고가 제품을 우선 출시하고 중, 저가 제품을 추가하는 것으로 초기 브랜딩에 유리한 점이 있으나 중, 저가 제품 출시 이후 기존 고객이 이탈할 수 있다.
- 양면확장
- 중가 제품을 우선 출시하고 저, 고가 제품을 추가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다수인 중간층에 초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상향확장
- 제품의 폭
- 제품수명주기
제품이 시장에 진입하고 퇴출될때까지의 과정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나눌 수 있다.
- 도입기
- 제품이 처음 시장에 등장하는 시기이다.
- BCG 매트릭스에서 물음표 영역에 해당한다.
- 적은 매출과 적은 이익 혹은 역마진이 발생한다.
- 주 고객층은 혁신 수용층과 조기 수용층이다.
- 마케팅 목표는 인지도를 획득하는 것이다.
- 초기, 표준 상품을 제공한다.
- 원가가산 가격 정책을 사용한다.
- 선택적 유통 전략을 사용한다.
- 인지도 획득을 위해 강력한 촉진 전략을 사용한다.
- 성장기
-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 BCG 매트릭스에서 별 영역에 해당한다.
- 매출과 이익이 모두 상승한다.
- 주 고객층은 조기 다수층이다.
- 마케팅 목표는 시장 점유율을 획득하는 것이다.
-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한다.
- 시장 침투 가격 정책을 사용한다.
- 개방적 유통 전략을 사용한다.
-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중점을 둔 촉진 전략을 사용한다.
- 성숙기
- 시장이 최대 크기에 도달하는 시기이다.
- BCG 매트릭스에서 현금 젖소 영역에 해당한다.
- 매출이 정체되고 이익은 최대화된다.
- 주 고객층은 후기 다수층이다.
- 마케팅 목표는 점유율을 유지하고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 다양한 제품을 제공한다.
- 경쟁 대응 가격 정책을 사용한다.
- 전속적 유통 전략을 사용한다.
- 고객 전환을 방지하는데 초점을 둔 촉진 전략을 사용한다.
- 쇠퇴기
- 수요가 크게 감소하는 시기이다.
- BCG 매트릭스에서 개 영역에 해당한다.
- 매출과 이익이 크게 감소한다.
- 주 고객층은 최후 수용층이다.
- 마케팅 목표는 비용을 회수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 강점이 없는 상품을 퇴출한다.
- 가격 할인 정책을 사용한다.
- 선택적 유통 전략을 사용한다.
- 기업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촉진을 진행한다.
- 도입기
- 품질 평가 - 카노 모델
카노 모델은 물리적 충족/미충족, 주관적 만족/불만족을 기준으로 품질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설명하는 모델이다. 카노 모델은 소비자가 품질을 느끼는 요소를 다섯 가지로 분류한다.
- 매력적 품질 요소 : 부족한 경우에도 불만족하지 않고 충족되는 경우 만족한다.
- 일차원 품질 요소 : 부족한 경우 불만족하고 충족되는 경우 만족한다.
- 당위적 품질 요소 : 부족한 경우 불만족하고 충족되어도 만족하지 않는다.
- 무차별 품질 요소 : 만족/불만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역 품질 요소 : 부족한 경우 만족하고 충족되는 경우 불만족한다.
- 신제품 개발 절차
- 아이디어 창출과 스크리닝
임직원과 같은 내부환경, 기술 발전과 같은 외부환경을 두루 참고하여 여러 아이디어를 얻는다. 그 중 실현가능성과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추려낸다. - 제품 컨셉 개발과 시제품 제작
소비자에게 제시할 제품의 핵심 가치를 녹여낸 제품 컨셉을 개발하고 목업으로 시제품을 만들어 FGI 등을 통해 소비자 반응을 조사한다. - 사업성 분석과 전략 수립
기업 목표와의 일치 정도, 경쟁 상황, 원가 분석의 타당성, 수익성 예측 등을 통해 사업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STP, 4P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 제품 개발과 시험 마케팅
실제 판매를 위한 제품을 개발하고 시험 마케팅을 통해 시장 반응을 조사한다. 결과를 토대로 제품을 개선한다.
- 시험 마케팅이란 : 시험 마케팅은 신제품 출시 전 제한된 시장에서 시장의 반응을 살피는 것으로 표준 시험 마케팅, 통제 시험 마케팅, 모의 시험 마케팅 등이 속한다.
- 표준 시험 마케팅 : 기존 유통망의 일부 지역에서 테스트를 진행한다. 외적 타당도(일반화 가능성)이 높으나 비용이 많이 들고 신제품이 경쟁사에 노출될 수 있다.
- 통제 시험 마케팅 : 기존 유통망의 일부 점포에서 테스트를 진행한다. 표준 시험 마케팅의 단점을 일부 보완하나 장점이었던 외적 타당도도 떨어진다.
- 모의 시험 마케팅 : 가상의 점포에서 테스트를 진행한다. 비용과 시간이 크게 절약할 수 있지만 외적 타당도가 크게 떨어지며 고객 외 유통망 내부 직원은 테스트할 수 없다.
- 시험 마케팅이란 : 시험 마케팅은 신제품 출시 전 제한된 시장에서 시장의 반응을 살피는 것으로 표준 시험 마케팅, 통제 시험 마케팅, 모의 시험 마케팅 등이 속한다.
- 제품 양산과 상업화
개선한 제품을 양산하여 적절한 시장 진입 시점과 범위를 결정한 후 시장에 진출한다.
- 아이디어 창출과 스크리닝
- 신제품 성공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
- 제품/비제품 속성의 개발 : 고객에게 제시할 핵심 속성을 결정하고 이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설계한다.
- 브랜드 정체성 확립
- 포장
고객은 포장을 통해 짧은 접점(진실의 순간, MOT)동안 기업을 평가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이다.
- 포장의 기능
- 물리적 요소 : 제품 보호, 사용 편의 제공, 정보 제공
- 마케팅적 요소 : 다량 구매 유도, 브랜딩 제고, 소비자 태도 변화
- 포장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기술적 요인 : 제품 보호, 사용 편의를 위한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 소비자 요인 : 다량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포장 크기, 수량 등을 결정해야 한다.
- 심미적 요인 : 브랜딩을 제고할 수 있는 색상, 이미지 등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 유통 요인 : 유통에 필요한 정보를 기재해야 한다.
- 포장의 기능
- 보증 및 보장
- 후속 서비스
- 신제품의 수용과 확산
- 신제품 수용 과정
- 인지 : 소비자는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처음 접한다.
- 관심 : 광고, 구전 등을 통해 신제품 정보에 반복 노출된 소비자는 신제품에 관심을 갖게 되고 관련 정보를 탐색한다.
- 평가 :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신제품을 평가하고 태도를 형성한다.
- 시험 사용 : 신제품에 대한 신뢰가 쌓일 때까지 시험 사용한다.
- 수용 : 시험 사용 후 제품을 다시 평가하고 만족스러웠던 경우 신제품을 수용한다.
- 신제품 수용주체
- 혁신 수용층 : 2.5%의 소비자로 모험심이 강하고 신제품이 나오면 바로 구매한다.
- 조기 수용층 : 13.5%의 소비자로 사회의 의견 선도자 역할을 하여 정보 획득, 공유에 적극적이다.
- 조기 다수층 : 34%의 소비자로 약간 신중한 성향을 갖는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탐색 후 구매한다.
- 후기 다수층 : 34%의 소비자로 약간 회의적인 성향을 갖는다. 주로 모방구매를 한다.
- 최후 수용층 : 16%의 소비자로 보수적인 성향을 갖는다. 기존 제품을 선호한다.
- 혁신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상대적 이점이 클 수록
- 기존 제품/서비스와 호환될수록
- 복잡성이 낮아 단순할수록
- 관찰 가능성이 높아 제품 사용이 타인에게 잘 노출될수록
- 지각된 위험이 낮을수록
- 분할성이 높아 시험 사용이 쉬울수록
- 캐즘
캐즘이란 신제품 수용 과정 중 수요가 정체 혹은 감소하는 현상이다. 캐즘은 혁신, 조기수용층과 조기 다수층의 차이에서 비롯되는데 조기 다수층의 경우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보다는 실용성에 기반한 소비를 하기 때문에 수용까지 더 많은 탐색 시간을 필요로 한다.
캐즘을 해결책으로는 조기 다수층을 여럿으로 나누어 혁신, 조기수용층과 가까운 집단부터 공략하는 방법, 제품의 기능을 강화하는 방법, 소비자에게 확신을 주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 등이 있다.
- 신제품 수용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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