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브랜드 전략

쎄마비 2021. 5. 29.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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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브랜드란

    기업의 재화나 서비스를 경쟁사의 그것과 차별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이름, 디자인 등의 집합이다.
  2. 브랜드 구축의 이점
    1. 안정적 수요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더 높은 확률도 고객에게 선택받아 상대적으로 안정적 수요를 갖는다.

    2. 진입 장벽 구축

      기업은 강한 브랜드를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갖고 공급사, 소비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시장에 신규 진입하는 기업에게는 진입 장벽으로 작용한다.

    3. 시장 기회 창출

      성공적인 브랜드는 카테고리 내 혹은 다른 카테고리의 신상품 출시에 활용될 수 있다. 기업은 이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는다.

    4. 고객 충성도 강화

      고객은 브랜드를 소비하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자아를 실현한다. 이 과정에서 고객은 브랜드에 더 친밀감을 느끼고 높은 충성도를 갖게 된다.

  3. 브랜드 구축의 위험요소
    1. 관리 비용 상승
    2. 브랜드 식상화
  4. 브랜드 구축 과정
    1. 브랜드 정체성 확립 : 브랜드명, 로고 등 브랜드 요소를 개발한다.
    2. 브랜드 이미지 형성 : 브랜드 이미지는 강렬하고 독특하고 호감을 주어야 한다. 브랜드의 속성, 태도, 혜택 요소를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한다.
    3. 소비자 전달 :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4. 브랜드 합치 :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개성을 일치시켜 고객 충성을 이끌어내고 장기적 관계를 형성한다.
    5. 브랜드 관리 :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에 맞추어 브랜드를 보완, 개선한다.
  5.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 피라미드

    고객 기반 브랜드 자산 피라미드는 브랜드 자산의 구성을 피라미드 형태로 제시한다. 구성 요소는 아래부터 다음과 같다.
    1. Identity : 고객에게 브랜드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영역
    2. Meaning : 고객에게 브랜드가 어떤 것인지 이미지를 전달하는 영역
    3. Response : 고객이 브랜드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영역
    4. Relationship : 고객과 브랜드가 합치되도록 하는 영역
  6. 브랜드 자산

    브랜드 자산은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1. 브랜드 인지도
      1. 브랜드 재인 : 연상 요인이 있을 때 브랜드를 떠올리는 것
      2. 브랜드 회상 : 연상 요인이 없을 때 브랜드를 떠올리는 것
    2. 브랜드 이미지 : 강렬함, 독특함, 긍정적이어야 한다.
      1. 속성 : 제품/비제품적 요소
      2. 혜택 : 기능, 경험적인 요소
      3. 태도 : 기업에 대해 갖는 태도
  7. 브랜드 확장 전략
    1. 라인 확장 전략 : 동일 카테고리 내 신상품에 기존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
    2. 카테고리 확장 전략 : 신규 카테고리 내 신상품에 기존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
    3. 복수 브랜드 전략 : 동일 카테고리 내 신상품에 신규 브랜드를 활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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