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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관점에서 가격의 정의
경제적 관점과는 다르게 마케팅 관점에서 판매량은 가격에 항상 반비례하지는 않는다. 반대로 너무 낮은 가격에서는 판매량이 더 줄어드는 경우도 관찰된다. - 가격 결정 시 고려하는 요인
- 원가
- 소비자(수요의 가격탄력성)
- 경쟁
- 유통경로
- 정부 규제
- 가격 목표
- 매출 중심 가격 목표 : 시장 점유율이 중요한 경우
- 이윤 중심 가격 목표 : 이윤극대화가 중요한 경우
- 현상 유지 가격 목표
- 기타 가격 목표 : 정부 정책에 의한 가격 설정 등
- 가격 결정 방법
- 원가 중심 가격 결정 : 원가가산식, 목표투자이익률식 등 관련 지표 기반
- 소비자 중심 가격 결정 : 직접 가격 평가법, 지각된 가치에 따른 가격결정
- 시장 기준 가격 결정 : 시장가격에 따른 가격 결정, 경쟁입찰에 따른 가격 결정
- 통합적 가격 결정
- 가격 전략
- 신제품의 가격 전략
- 스키밍(초기 고가) 전략
- 시장 침투 가격 전략
- 심리 기반 가격 전략
- 단수 가격 전략 : 9,900원 등
- 명성 가격 : 가격품질연상효과에 기반
- 관습 가격 : 기존 시장에서 통용되는 가격에 기반
- 준거 가격 : 소비자의 판단 기준이 되는 가격에 기반
- 종속 제품 가격 전략 (ex. 면도기와 면도날)
- 묶음 상품 가격 전략
- 신제품의 가격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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