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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그 수단의 집합을 촉진 믹스라고 한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구성 요소
- 발신자 : 메시지를 보내는 주체 ex.)기업, 광고 모델, 판매원
- 부호화 : 발신자가 메시지를 상징적인 형태로 바꾸는 것
- 메시지 : 부호화된 코드가 조합되어 의미를 형성한 것
- 매체 : 발신자부터 수신자까지 메시지가 전달되는 경로
- 수신자 : 메시지를 접하는 모든 소비자
- 해독 : 부호화된 메시지를 수신자의 취향에 맞게 해석하는 과정
- 반응 : 메시지를 받은 수신자의 태도 변화
- 피드백 : 수신자의 반응을 확인한 기업이 마케팅 활동에 반영하는 것
- 잡음 : 메시지가 채널을 거쳐 수신자에게 갈 때, 수신자의 반응이 발신자에게 피드백 될 때 왜곡되는 현상
- 촉진 믹스의 선택 요인
- 제품의 형태 : 소비재라면 광고, PR이 중요하고 산업재라면 인적 판매, 판촉이 중요하다.
- 기업의 전략 : Pull 전략은 광고, PR이 중요하고 Push 전략은 인적 판매, 판촉이 중요하다.
- 구매자 준비단계: 인지와 수용 단계에서는 광고, PR이 중요하고 호감과 선호 단계에서는 인적 판매, 판촉이 중요하다.
- 제품 수명 주기 : 도입기와 성장기에는 광고, PR이 더 중요하고 성숙기에는 판촉, 쇠퇴기에는 광고가 중요하다.
- 기업의 마케팅 비용 : 비용이 충분하다면 광고, 판촉이 더 중요하고 부족하다면 PR, 인적 판매가 중요하다.
- 촉진 예산 책정 방법
- 가용자원법 : 기업의 예산 내에서 비용을 책정하는 것.
- 매출액비율법 :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예산으로 책정하는 것.
- 경쟁사 기준법 : 경쟁사와 비슷한 규모로 예산을 책정하는 것.
- 목표과업법 :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만큼 비용을 책정하는 것.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란
- IMC 통합적 마케팅 전략
- IMC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약자로 광고, PR, 인적 판매, 촉진을 통합하여 일관적인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수신자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 IMC의 특징
- 고객 지향
- 고객의 행동 유발
- 모든 고객 점점을 활용
- 마케팅 활동의 시너지 창출
- 소비자와 장기적 관계 구축
- IMC의 등장 배경
- 기존 채널의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약화
- 기업간 경쟁의 심화
- 고객 욕구의 세분화
- IMC의 실행 과정
- 표적 고객 결정
- 브랜드 정체성과 통일된 이미지 구축
- IMC 목표 설정
- IMC 메시지 개발
- IMC 믹스 설정
- IMC 예산 책정
- IMC 메시지 전달
- 효과 측정
- IMC란
- 광고
- 광고의 목표
광고의 거시적인 목적은 매출 성장과 고객 커뮤니케이션이다. 세부적으로는 아래 목적도 달성할 수 있다.
- 신제품 도입을 용이하게 한다
- 시장 및 판로를 확대한다
- 판매원의 활동을 용이하게 한다
- 상품의 제시를 용이하게 한다
- 광고의 기능
- 경제적 기능 : 소비를 촉진하고 이를 통해 기술 혁신과 산업 발전을 유도한다.
- 커뮤니케이션 기능 : 짧은 시간 광범위한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 문화적 기능 : 잘 만들어진 광고는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문화적 체험을 제공한다.
- 사회적 기능 : 다양한 매체의 발전을 유도하고 공익 광고를 통해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을 환기한다.
- 광고 매체 4가지의 장단점
- 미디어 매체 : 짧은 시간에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제도적인 제약이 많다.
- 인쇄 매체 : 한정적인 고객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지만 소비자 노출 시간이 길다.
- 공간 매체 : 지역적으로 표적 고객에게 직접 소구할 수 있지만 효과 측정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
- 인터넷 매체 : 시공간의 제약이 없고 비용이 저렴하지만 고객 특성에 따라 효과가 높지 않을 수 있다.
- 간접광고
방송이나 영화에 간접적으로 기업이나 제품을 광고하는 것으로 의도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을 온셋 배치, 은근히 노출시키는 것을 크리에이티브 배치라고 한다. 저항감 없이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장점이 있다.
- 광고의 목표
- PR
- PR이란 : 이해관계자와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 PR의 유형
- 언론출판 : 언론에 의한 기사나 인터뷰. 언론의 신뢰도를 활용할 수 있으나 통제가 어렵다.
- 홍보 : 기업 홍보물, 블로그 등 공개된 활동. 기업의 목표를 위해 통제가 용이하다.
- 이벤트 : 일종의 단기적인 홍보. 메시지의 강도와 효과가 상대적으로 강하다.
- 후원 : 스포츠마케팅, 문화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된다.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간접적으로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다.
- PR의 중요성
- 객관적인 정보를 통해 고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다.
- 통제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 PR의 특징
- 광고에 비해 신뢰도가 높다.
- 뚜렷한 목표를 위해 계획적으로 수행된다.
- 광범위한 대중을 대상으로 한다.
- PR 추진 시 고려사항
- 목표지향적이고 성과 지향적이기 때문에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 사전에 영향력 집단과 접촉하여 뉴스 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
- 표현을 다양화하여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 인적 판매
- 인적 판매란 : 판매원을 매개로 한 대면 커뮤니케이션
- 인적 판매의 장점
- 높은 수준의 주의를 유발하여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 고객에 맞춰 개인화한 대응이 가능하다.
- 소수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장기적 관계 조성이 용이하다.
- 인적 판매의 단점
- 한정된 고객에게만 접근할 수 있다.
- 마케팅 비용이 높다.
- 판매원의 능력에 따라 성과가 크게 좌우된다.
- 준거가격이 없어 교섭이 어렵다.
- 인적 판매가 적합한 제품 유형
- 산업용품 : 구매 과정과 절차가 복잡하고 기업의 여러 이해관계자가 동원되기 때문에 담당자가 필요하다.
- 자동차, 보험 : 제품 구매 시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여 판매원이 이를 해소할 수 있다.
- 고관여제품 : 고객의 의구심을 판매원의 설득으로 해소할 수 있다.
- 판매 촉진
- 판매 촉진이란 :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단기적인 동기부여 수단
- 판매 촉진의 장점
- 단기재무성과를 향상시킨다.
- 비용 통제가 쉽다.
- 효과를 측정하기 쉽다.
- 고객 정보를 취합할 수 있다.
- 판매 촉진의 단점
- 브랜드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
- 소비자가 판촉에 익숙해져서 평시 구매를 줄일 수 있다.
- 판매 촉진의 수단
- 가격 판촉
- 쿠폰
- 쿠폰의 장점
- 단기 매출 향상
- 신규 고객 창출
- 고객 정보 확보
- 비용 통제
- 쿠폰의 단점
- 브랜드 가치 하락
- 고객의 할인가 학습
- 직접적인 경쟁 유발
- 소비자 신뢰도 하락
- 쿠폰의 장점
- 가격 할인 : 단기 성과에 유리하나 브랜드 가치 하락도 크다
- 쿠폰
- 비가격 판촉
- 마일리지
- 마일리지의 장점
- 우수 고객과 장기적 관계 구축
- 적극적인 고객 참여 유도
- 마일리지의 장점
- 샘플
- 마일리지
- 가격 판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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