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4P 중 가격 전략

쎄마비 2021. 5. 29. 22:04
728x90
반응형
  1. 마케팅 관점에서 가격의 정의

    경제적 관점과는 다르게 마케팅 관점에서 판매량은 가격에 항상 반비례하지는 않는다. 반대로 너무 낮은 가격에서는 판매량이 더 줄어드는 경우도 관찰된다.

  2. 가격 결정 시 고려하는 요인
    1. 원가
    2. 소비자(수요의 가격탄력성)
    3. 경쟁
    4. 유통경로
    5. 정부 규제
  3. 가격 목표
    1. 매출 중심 가격 목표 : 시장 점유율이 중요한 경우
    2. 이윤 중심 가격 목표 : 이윤극대화가 중요한 경우
    3. 현상 유지 가격 목표
    4. 기타 가격 목표 : 정부 정책에 의한 가격 설정 등
  4. 가격 결정 방법
    1. 원가 중심 가격 결정 : 원가가산식, 목표투자이익률식 등 관련 지표 기반
    2. 소비자 중심 가격 결정 : 직접 가격 평가법, 지각된 가치에 따른 가격결정
    3. 시장 기준 가격 결정 : 시장가격에 따른 가격 결정, 경쟁입찰에 따른 가격 결정
    4. 통합적 가격 결정
  5. 가격 전략
    1. 신제품의 가격 전략
      1. 스키밍(초기 고가) 전략
      2. 시장 침투 가격 전략
    2. 심리 기반 가격 전략
      1. 단수 가격 전략 : 9,900원 등
      2. 명성 가격 : 가격품질연상효과에 기반
      3. 관습 가격 : 기존 시장에서 통용되는 가격에 기반
      4. 준거 가격 : 소비자의 판단 기준이 되는 가격에 기반
    3. 종속 제품 가격 전략 (ex. 면도기와 면도날)
    4. 묶음 상품 가격 전략
728x90
반응형

'경영지도사 > 마케팅 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4P 중 촉진 전략  (0) 2021.05.31
4P 중 유통 전략  (0) 2021.05.30
브랜드 전략  (0) 2021.05.29
서비스 전략  (0) 2021.05.27
4P 중 제품 전략  (0) 2021.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