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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마케팅 환경은 그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집단에 따라 아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최고 경영층에 의해 통제가 가능한 환경
- 사업 영역 : 사업 분야, 활동 범위, 재화/서비스의 종류 등
- 기업 전사적 목표 : 매출액, 시장 점유율, 이익 등
- 기업문화 :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와 행동 양식
- 마케팅 부서에 의해 통제가 가능한 환경
- 마케팅 조직 : 마케팅 업무를 시행할 조직의 구조. 이 구조에 따라 업무 방향과 방식이 정해진다.
- 목표 시장과 마케팅 목표 : STP를 통한 목표 시장 선정과 해당 시장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 통제가 불가능한 환경
- PEST : 정치, 경제, 사회, 기술 환경
- 매체 : 라디오, TV, 인터넷 등 새로운 매체의 도입은 마케팅 전략 실행에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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