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내부 환경 분석 -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

쎄마비 2021. 5. 20. 23:08
728x90
반응형

1. 가치 사슬 분석이란

 

가치 사슬 분석이란 기업이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을 분석하는 것으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경쟁 기업에 대해 차별화를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치 사슬 분석에서는 기업의 활동을 크게 주 활동과 보조 활동으로 구분한다.

주 활동은 가치 창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다시 가치 창출 활동과 가치 전달 활동으로 나누어진다.

가치 창출 활동에는 생산, 품질 관리 등의 업무가 속하며 가치 전달 활동에는 유통, 마케팅과 같은 업무가 속한다.

보조 활동은 주 활동을 보조하는 활동으로 재무, 회계, 인사와 같은 업무가 속한다.

 

2. 가치 사슬 분석의 과정

 

  1. 기능 부서별 업무를 분석하여 소요 시간과 중요도를 파악한다.
  2. 경쟁사와의 비교 우위를 평가한다.
  3. 핵심 역량 그리드를 작성한다.
  중요도 높음 중요도 낮음
비교 우위를 가짐 집중 개발 자원 배분(아웃소싱)
비교 열위에 놓임 보완 무시

 

728x90
반응형

'경영지도사 > 마케팅 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직적 다각화와 수평적 다각화  (0) 2021.05.22
SWOT 분석  (0) 2021.05.20
기업의 마케팅 환경  (0) 2021.05.20
거시 환경 요소(PEST)와 분석 방법  (0) 2021.05.18
제품/시장 매트릭스  (0) 2021.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