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은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기를 내부의 강점과 약점과 동시에 분석하여 각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찾기 위한 분석으로 기업의 현재 모습을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특별한 효용을 제공하는 자사의 핵심 역량을 찾아낼 수 있다.(자사의 핵심 역량은 VRIO 분석의 조건을 만족한다.)
2. SWOT 분석의 네 가지 전략
- SO 전략 : 외부 기회에 자사의 강점이 매칭된다면 시장침투, 인수합병 등으로 적극 대응한다.
- WO 전략: 외부 기회에 대응할 강점이 없다면 사업제휴, 아웃소싱 등으로 대응한다.
- ST 전략 : 외부 위기에 대응할 강점이 있다면 신시장 진출, 신제품 출시 등으로 대응한다.
- WT 전략 : 외부 위기에 대응할 강점이 없다면 시장 철수, 수확 전략 등으로 회피한다.
3. SWOT 분석의 장단점
- 장점 :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을 전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쉽다.
- 단점 : 각 영역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필요로 하며 시간과 상황 변화에 따라 결과도 변화한다.
728x90
반응형
'경영지도사 > 마케팅 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품수명주기 - 쇠퇴기 (0) | 2021.05.22 |
---|---|
수직적 다각화와 수평적 다각화 (0) | 2021.05.22 |
내부 환경 분석 -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 (0) | 2021.05.20 |
기업의 마케팅 환경 (0) | 2021.05.20 |
거시 환경 요소(PEST)와 분석 방법 (0) | 2021.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