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SWOT 분석

쎄마비 2021. 5. 20. 23:15
728x90
반응형

1.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은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기를 내부의 강점과 약점과 동시에 분석하여 각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찾기 위한 분석으로 기업의 현재 모습을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특별한 효용을 제공하는 자사의 핵심 역량을 찾아낼 수 있다.(자사의 핵심 역량은 VRIO 분석의 조건을 만족한다.) 

 

2. SWOT 분석의 네 가지 전략

  1. SO 전략 : 외부 기회에 자사의 강점이 매칭된다면 시장침투, 인수합병 등으로 적극 대응한다.
  2. WO 전략: 외부 기회에 대응할 강점이 없다면 사업제휴, 아웃소싱 등으로 대응한다.
  3. ST 전략 : 외부 위기에 대응할 강점이 있다면 신시장 진출, 신제품 출시 등으로 대응한다.
  4. WT 전략 : 외부 위기에 대응할 강점이 없다면 시장 철수, 수확 전략 등으로 회피한다.

3. SWOT 분석의 장단점

  1. 장점 :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을 전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쉽다.
  2. 단점 : 각 영역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필요로 하며 시간과 상황 변화에 따라 결과도 변화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