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제품수명주기 - 쇠퇴기

쎄마비 2021. 5. 22.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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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품이 쇠퇴기로 진입하는 이유
    1. 기술의 발전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면 기존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여 제품은 쇠퇴기에 진입한다.
    2. 소비자의 기호 변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기호도 변화한다. 제품의 수요도 여기에 따라 변화하고 제품의 수요도 감소하여 쇠퇴기에 진입할 수 있다.
    3. 모방
      경쟁 기업은 기존 상품을 모방하여 상품을 출시한다. 비슷한 상품이 시장에 많이 존재하면 고객은 식상함을 느껴 제품은 쇠퇴기에 진입한다.
  2. 쇠퇴기의 특징
    1. 대체재의 등장
      경쟁 사업군이 아닌 곳에서 대체재가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2. 경쟁사의 철수
      경쟁사가 쇠퇴하는 시장에서 철수하여 일시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상승할 수 있다. 이 때 긍정적 신호로 보지 않고 전체 시장의 추세를 살펴야 한다.
    3. 고객층 변화
      쇠퇴기 시장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대체로 최후수용층이다.
  3. 쇠퇴기의 4P 전략
    1. 제품
      기존 제품에 대한 투자는 줄이고 신제품에 투자를 늘린다.
    2. 가격
      쇠퇴기에는 경쟁이 약화되기 때문에 가격을 유지하거나 약간 높인다.
    3. 유통
      신제품을 대비하여 기존 유통 채널과의 파트너십을 유지한다.
    4. 촉진
      기업의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정도의 마케팅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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