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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이 쇠퇴기로 진입하는 이유
- 기술의 발전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면 기존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여 제품은 쇠퇴기에 진입한다. - 소비자의 기호 변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기호도 변화한다. 제품의 수요도 여기에 따라 변화하고 제품의 수요도 감소하여 쇠퇴기에 진입할 수 있다. - 모방
경쟁 기업은 기존 상품을 모방하여 상품을 출시한다. 비슷한 상품이 시장에 많이 존재하면 고객은 식상함을 느껴 제품은 쇠퇴기에 진입한다.
- 기술의 발전
- 쇠퇴기의 특징
- 대체재의 등장
경쟁 사업군이 아닌 곳에서 대체재가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 경쟁사의 철수
경쟁사가 쇠퇴하는 시장에서 철수하여 일시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상승할 수 있다. 이 때 긍정적 신호로 보지 않고 전체 시장의 추세를 살펴야 한다. - 고객층 변화
쇠퇴기 시장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대체로 최후수용층이다.
- 대체재의 등장
- 쇠퇴기의 4P 전략
- 제품
기존 제품에 대한 투자는 줄이고 신제품에 투자를 늘린다. - 가격
쇠퇴기에는 경쟁이 약화되기 때문에 가격을 유지하거나 약간 높인다. - 유통
신제품을 대비하여 기존 유통 채널과의 파트너십을 유지한다. - 촉진
기업의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정도의 마케팅을 유지한다.
-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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