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거시 환경 요소
거시 환경 요소는 기업의 외부에서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거시 환경 요소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Political | 정치적 환경 | 정부의 정책 변화, 관련 법령의 개정 등 |
Economical | 경제적 환경 | 경기 동향, 환율 변화 등 |
Social | 사회적 환경 |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등 |
Technological | 기술적 환경 | 원가 절감을 실현할 신기술 개발 등 |
2. 거시 환경의 분석 방법
2-1. 추세 분석 :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추세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 지수평활법과 평균이동법이 있다.
2-2. 교차영향분석 : 미래 환경을 구성할 여러 요소들 사이의 상호 관계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
2-3. 시나리오 기법 : 미래에 대한 몇 가지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전문가 논의를 거쳐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를 선택하는 방법
2-4. 델파이법 : 여러 전문가들에게 각각 미래에 대한 예측을 조사하고 서로 각 예측을 수정/보완하도록 하여 공통된 하나의 의견을 도출하는 방법.
2-5. 쟁점관리 : 예측되는 미래의 쟁점을 분석하고 대응하기 위해 조직을 구성하고 인원을 배치하는 것.
728x90
반응형
'경영지도사 > 마케팅 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부 환경 분석 -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 (0) | 2021.05.20 |
---|---|
기업의 마케팅 환경 (0) | 2021.05.20 |
제품/시장 매트릭스 (0) | 2021.05.17 |
3C 환경분석, STP, 마케팅 믹스로 이어지는 흐름 (0) | 2021.05.17 |
마케팅 개념의 변화 (0) | 2021.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