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마케팅 개념의 변화

쎄마비 2021. 5. 17.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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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정의와 의미는 시대에 따라 아래와 같이 변화해왔다.

 

1. 생산 지향적 개념

시장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했던 시절의 개념으로 원가 절감과 생산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다.

 

2. 제품 지향적 개념

더 좋은 제품을 만든다면 더 많이 판매된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한 개념으로 기업은 품질 향상에 집중한다.

 

3. 판매 지향적 개념

대량 생산으로 초과 생산과 재고가 문제가 시작되는 시절의 개념으로 적극적 영업과 판매 촉진을 중시한다.

 

4. 시장 지향적 개념

고객의 욕구가 다원화되면서 고객의 욕구를 미리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사회 지향적 개념

환경, 사회와 같은 문제에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기업이 이윤을 추구함에 있어 사회 전체의 이익을 고려하게 되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기업은 크게 세 가지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5-1. 환경적 측면 : 환경과 자원을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유지하는 것

5-2. 사회적 측면 :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 통합, 지역 주민과의 상생 등을 고려하는 것

5-3. 지배 구조적 측면 : 의사 결정 권한을 소수에게 집중하지 않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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