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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소프는 신제품/기존 제품, 신시장/기존 시장에 따라 기업의 성장 전략을 네 가지로 나누었다.
기존 제품 | 신제품 | |
기존 시장 | 시장 침투 전략 | 제품 개발 전략 |
신시장 | 시장 개발 전략 | 다각화 전략 |
1. 시장침투전략
기존 시장에 기존 제품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기존 고객이 더 많이 이용하게 하거나 경쟁사의 고객을 빼앗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제품개발전략
기존 시장에 신제품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브랜드나 디자인을 변경하여 고객이 신제품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도 포함한다.
3. 시장개발전략
신시장에 기존 제품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해외 수출이나 상품의 다른 측면을 활용한 새로운 시장 진출이 포함된다.
4. 다각화전략
신시장에 신제품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기존 경험에 기반한 집중적 다각화, 수평적 다각화 완전 무관한 영역에 진출하는 복합적 다각화로 나뉜다.
4-1. 집중적 다각화 : 기존의 기술, 마케팅, 유통 채널을 활용한 신제품을 추가하는 것.
4-2. 수평적 다각화 :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을 제시하는 것.
4-3. 복합적 다각화 : 새로운 시장에 새 제품으로 새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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