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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고객 관계 관리는 고객에 대한 여러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활동을 말한다. - 고객관계관리와 대중 마케팅의 차이
- CRM은 불특정 다수가 아닌 고객 개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 CRM은 고객 획득보다 고객 유지에 더 큰 관심을 둔다.
- CRM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개별 고객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 고객관계관리의 효과
- 시장 성과 향상
- 기존 고객을 유지하여 더 큰 고객생애가치를 이끌어낸다.
- 대중마케팅에 사용하는 비용을 절감한다.
- 마케팅 역량 향상
- CRM 실행을 위해 축적한 고객에 대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고객 유지율 등 새로운 지표를 목표로 한 마케팅 활동 경험을 쌓을 수 있다.
- 시장 성과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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