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시장 세분화의 개념
시장 세분화란 전체 시장을 특정 기준에 따라 동질적인 세분 시장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 시장 세분화의 기준
- 고객 범주에 의한 세분화
- 인구통계적 기준 : 나이, 성별 등
- 지리적 기준 : 거주지역, 근무지역 등
- 사이코그래픽 기준 : 개성, 라이프스타일 등
- 구매 목적에 의한 세분화
- 추구편익 기준 : 구매 목적 등
- 사용행태 기준 : 구매수량, 구매횟수 등
- 상표태도 기준 : 충성고객 여부 등
- 고객 범주에 의한 세분화
- 시장 세분화의 장점
기업은 시장 세분화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고 니즈별로 차별화 전략을 시행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의 조건 네 가지
- 충분한 시장 규모 : 기업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정도의 규모가 되어야 한다.
- 수요의 동질성 : 세분 시장 사이에는 이질적, 세분 시장 내에서는 동질적 수요를 가져야 한다.
- 측정 가능성과 접근 가능성 : 각 세분 시장은 추상적이지 않고 측정이 가능해야 하며 각 시장에 접근하여 마케팅 전략을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신뢰성 : 세분화한 시장은 일정 기간동안 유지되어야 한다.
- 고객 선호도에 따른 세 가지 시장 유형
- 동질적 유형 : 시장 내 수요가 동질적이라 기업은 동일한 상품으로 전체 시장에 대응할 수 있다.
- 군집화 유형 : 수요가 몇 가지 집단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기업은 각 집단에 맞는 차별화 전략을 시행해야 한다.
- 확산된 유형 : 개별 수요가 모두 상이한 경우로 기업은 개인화된 상품/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경영지도사 > 마케팅 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생애가치 (0) | 2021.05.23 |
---|---|
고객관계관리(CRM) (0) | 2021.05.23 |
사업부 수준의 마케팅 전략 (0) | 2021.05.22 |
사업포트폴리오, 전략적 사업 단위, GE매트릭스 (0) | 2021.05.22 |
BCG 매트릭스 (0) | 2021.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