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시장 세분화

쎄마비 2021. 5. 23.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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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시장 세분화의 개념

    시장 세분화란 전체 시장을 특정 기준에 따라 동질적인 세분 시장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2. 시장 세분화의 기준
    1. 고객 범주에 의한 세분화
      1. 인구통계적 기준 : 나이, 성별 등
      2. 지리적 기준 : 거주지역, 근무지역 등
      3. 사이코그래픽 기준 : 개성, 라이프스타일 등
    2. 구매 목적에 의한 세분화
      1. 추구편익 기준 : 구매 목적 등
      2. 사용행태 기준 : 구매수량, 구매횟수 등
      3. 상표태도 기준 : 충성고객 여부 등
  3. 시장 세분화의 장점

    기업은 시장 세분화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고 니즈별로 차별화 전략을 시행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의 조건 네 가지
    1. 충분한 시장 규모 : 기업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정도의 규모가 되어야 한다.
    2. 수요의 동질성 : 세분 시장 사이에는 이질적, 세분 시장 내에서는 동질적 수요를 가져야 한다.
    3. 측정 가능성과 접근 가능성 : 각 세분 시장은 추상적이지 않고 측정이 가능해야 하며 각 시장에 접근하여 마케팅 전략을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신뢰성 : 세분화한 시장은 일정 기간동안 유지되어야 한다.
  5. 고객 선호도에 따른 세 가지 시장 유형
    1. 동질적 유형 : 시장 내 수요가 동질적이라 기업은 동일한 상품으로 전체 시장에 대응할 수 있다.
    2. 군집화 유형 : 수요가 몇 가지 집단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기업은 각 집단에 맞는 차별화 전략을 시행해야 한다.
    3. 확산된 유형 : 개별 수요가 모두 상이한 경우로 기업은 개인화된 상품/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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