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원론

사업부 수준의 마케팅 전략

쎄마비 2021. 5. 22. 22:27
728x90
반응형

마이클 포터는 기업의 전략을 경쟁 요소에 따라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 경쟁 범위에 따라 집중화 전략으로 분류하였다.

 

  1. 원가우위 전략
    1. 원가우위 전략의 특징
      1. 원가우위 전략은 광범위한 시장에서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규모의 경제를 이룩하여 시장 진입 장벽을 높이고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원가우위 전략의 잠재적 위험
      1. 기술 발전으로 전체적인 원가가 내려가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다.
      2. 고객의 차별화된 욕구에 대응하기 어렵다.
  2. 차별화 전략
    1. 차별화 전략의 특징
      1. 광범위한 시장에서 모방할 수 없는 희소한 상품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전환비용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2. 차별화 전략의 잠재적 위험
      1. 고객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 이상인 경우 선택 후보에서 제외될 수 있다.
      2. 시간에 따라 고객이 상품에 진부함을 느낄 수 있다.
  3. 집중화 전략
    1. 집중화 전략의 특징
      1. 좁은 시장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하여 목표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얻으려는 전략이다. 
    2. 집중화 전략의 잠재적 위험
      1. 원가우위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에 밀려날 수 있다. 원가우위 전략은 규모의 경제를 만들기 위해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2. 세부 시장의 수요가 전체 시장으로 흡수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경영지도사 > 마케팅 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CRM)  (0) 2021.05.23
시장 세분화  (0) 2021.05.23
사업포트폴리오, 전략적 사업 단위, GE매트릭스  (0) 2021.05.22
BCG 매트릭스  (0) 2021.05.22
제품수명주기 - 쇠퇴기  (0) 2021.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