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마이클 포터는 기업의 전략을 경쟁 요소에 따라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 경쟁 범위에 따라 집중화 전략으로 분류하였다.
- 원가우위 전략
- 원가우위 전략의 특징
- 원가우위 전략은 광범위한 시장에서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규모의 경제를 이룩하여 시장 진입 장벽을 높이고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원가우위 전략의 잠재적 위험
- 기술 발전으로 전체적인 원가가 내려가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다.
- 고객의 차별화된 욕구에 대응하기 어렵다.
- 원가우위 전략의 특징
- 차별화 전략
- 차별화 전략의 특징
- 광범위한 시장에서 모방할 수 없는 희소한 상품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전환비용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 차별화 전략의 잠재적 위험
- 고객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 이상인 경우 선택 후보에서 제외될 수 있다.
- 시간에 따라 고객이 상품에 진부함을 느낄 수 있다.
- 차별화 전략의 특징
- 집중화 전략
- 집중화 전략의 특징
- 좁은 시장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하여 목표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얻으려는 전략이다.
- 집중화 전략의 잠재적 위험
- 원가우위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에 밀려날 수 있다. 원가우위 전략은 규모의 경제를 만들기 위해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 세부 시장의 수요가 전체 시장으로 흡수될 수 있다.
- 집중화 전략의 특징
728x90
반응형
'경영지도사 > 마케팅 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CRM) (0) | 2021.05.23 |
---|---|
시장 세분화 (0) | 2021.05.23 |
사업포트폴리오, 전략적 사업 단위, GE매트릭스 (0) | 2021.05.22 |
BCG 매트릭스 (0) | 2021.05.22 |
제품수명주기 - 쇠퇴기 (0) | 2021.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