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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도란: 소비자가 대상에 대해 후천적으로 갖는 긍정 또는 부정적인 감정
- 태도의 3요소
- 인지적 요소(Cognitive): 대상에 대한 주관적 지식이나 신념
- 감정적 요소(Affective): 대상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적인 느낌
- 행동적 요소(Behavioral): 대상에 대한 행동 성향
- 삼각 구조 이론: 세 가지 요소가 서로 균형을 유지하며 태도가 형성된다는 이론
- 일차원 이론: 인지-감정-행동 순으로 서로 인과관계 가지며 태도가 형성된다는 이론
- 태도의 특징
- 대상성: 특정 대상이 있다.
- 방향성과 강도: 긍정, 부정적인 방향과 강도가 있다.
- 지속성: 상당 시간 유지된다.
- 후천성: 후천적으로 형성된다.
- 간접성: 구매 행동이나 설문으로 간접적으로 표시된다.
- 가변성: 약한 태도는 변할 수 있다.
- 마케터에게 태도의 역할
-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 세분 시장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마케팅 활동의 평가 기준을 제시한다.
- 소비자에게 태도의 역할
- 욕구 충족 기능: 긍정적 태도를 가진 제품의 소비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 가치 표현 기능: 본인의 가치관과 부합하는 제품을 소비하여 자신의 개성과 가치관을 표현한다.
- 자아 방어 기능: 본인의 약점을 보완하고 감출 수 있는 제품에 호의적 태도를 갖고 소비한다.
- 지식 통합 기능: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정보를 중심으로 지식 체계(스키마)를 형성한다.
- 태도를 변화시키는 원인
- 심리 균형
- 균형이론: 기존 태도가 새로운 자극과 충돌할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태도를 변화시킨다. 이때 비교하는 것은 개인, 태도 대상, 관련 대상 세 요소 사이의 관계이다.
- 균형 상태의 판단 기준: 소비자(개인)가 제품(태도 대상)과 모델(관련 대상) 중 하나만 좋아하는 경우를 불균형 상태라고 한다.
- 해소 방법
- 태도 대상과 관련 대상을 모두 좋아하는 것으로 일치시킨다.
- 태도 대상과 관련 대상을 모두 싫어하는 것으로 일치시킨다.
- 태도 대상만 좋아하고 관련 대상을 싫어한다. 다만 둘 사이의 관계도 부정적인 것으로 일치시킨다.
ex) 내가 싫어하는 모델이 갤럭시 광고를 하지만 사실은 애플 유저다.
- 일치성 이론: 균형 이론과 유사하나 요소 간 연결 강도를 기준으로 강한 쪽으로 태도를 일치시킨다.
- 인지부조화 이론: 서로 상충되는 인지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해소하려고 태도를 바꾼다.
- 인지부조화의 유형
- 구매 후 부조화: 구매 후 결과가 기대 이하인 경우
- 불일치 정보: 호의적 태도를 가진 대상에 대한 부정적 정보를 접하는 경우
- 태도 불일치 행동: 좋아하는 일을 못 하거나 싫어하는 일을 하는 경우
- 영향 요인
- 관여도: 관여도가 높을수록 발생 확률이 높다.
- 취소 가능성: 번복할 수 없을수록 발생 확률이 높다.
- 상표 간 차이: 상표간 차이가 작을수록 아쉬움이 커져 발생 확률이 높다.
- 상표의 수: 비슷한 상표의 수가 많을수록 아쉬움이 커져 발생 확률이 높다.
- 마케팅 활용 방법
-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
- 소비자가 해결하는 방법
- 선택한 대상의 장점을 강조하고 단점은 축소한다
- 선택하지 않은 대상의 단점을 강조하고 장점은 축소한다.
- 선택을 지지하는 정보를 수집한다.
- 선택을 지지하지 않는 정보를 무시한다.
- 선택의 중요성을 낮게 평가한다.
- 기업이 해결하는 방법
- VOC 등으로 고객 의견을 듣는다.
- 환불, 교환, 보증, A/S로 고객을 안심시킨다.
- 구매 부조화 해소를 돕기 위해 긍정적 후기를 공유한다.
- 소비자가 해결하는 방법
- 인지부조화의 유형
- 균형이론: 기존 태도가 새로운 자극과 충돌할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태도를 변화시킨다. 이때 비교하는 것은 개인, 태도 대상, 관련 대상 세 요소 사이의 관계이다.
- 귀인 행동: 효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경우 귀인을 찾는다. 외적 귀인인 경우 부정적 태도를 갖게 된다.
- 귀인 이론: 안정성, 책임소재, 통제 가능성을 통해 내부, 외부로 귀인한다.
- 안정성: 사건이 원인이 지속적일수록 귀인 대상이 된다.
- 책임소재: 책임 소재를 가진 주체가 귀인 대상이 된다.
- 통제 가능성: 통제 가능한 요인을 가진 주체가 귀인 대상이 된다.
- 공변 이론: 두 변수가 같이 변화하면 그것을 원인으로 생각한다.
- 통합 원리: 한 번의 관찰을 통해 스키마를 활용하여 공변 여부를 판단하는 것.
- 할인 원리: 특정 결과를 초래하는 원인이 여러 개인 경우 특정 원인이 그 결과를 불렀을 가능성은 감소한다.
- 증분 원리: 특정 결과를 억제하는 상황에서도 그 결과가 발생했다면 특정 원인이 그 결과를 불렀을 가능성은 증가한다.
- 공변 원리: 여러 번의 관찰을 통해 공변 여부를 판단하는 것.
- 독특성: 특정 원인에면 특정 결과가 발생하면 공변한다고 본다.
- 일관성: 시간과 조건에 무관하게 특정 원인에 특정 결과가 발생하면 공변한다고 본다.
- 공통성: 나뿐만 아니라 타인에게서도 특정 원인에 특정 결과가 발생하면 공변한다고 본다.
- 통합 원리: 한 번의 관찰을 통해 스키마를 활용하여 공변 여부를 판단하는 것.
- 자기 지각 이론: 태도에 따라 행동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태도를 결정한다.
- 귀인 이론: 안정성, 책임소재, 통제 가능성을 통해 내부, 외부로 귀인한다.
- 반복 행동
- 단순 노출 효과 이론: 반복 노출은 대상에 대한 신념과는 무관하게 호의적 태도를 형성한다.
- 수동 학습 이론: 광고는 수동적으로 인지되어 영향력이 적지만 반복 노출되면 태도를 변화시킨다.
- 진실성 효과: 동일한 정보를 반복적으로 접하면 진실로 받아들이게 된다.
- 인지적 반응: 이성적 메시지를 접한 소비자는 정보에 대한 지지 주장 또는 반박 주장을 하고 태도가 변화한다.
- 정서적 반응: 감성적 메시지를 접한 소비자는 정보에 대한 호불호를 갖게 되고 태도가 변화한다.
- 사회 판단 이론: 새로운 정보가 기존 태도와 일치하면 동화 효과가 발생하여 기존 태도를 강화하고 기존 태도와 차이가 크면 대조 효과가 발생하여 기존 태도가 변화한다. 고관여일수록 차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 정교화 가능성 모델: 고관여 상품은 중심 경로를 통해 정보를 처리하고 저관여 상품은 주변 경로로 정보를 처리한다. 중심 경로를 통하는 경우에는 태도에 영향을 크게 미치고 주변 경로를 거치는 겨우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 효과 계층 모형(학습 하이어라키와 저관여 하이어라키)에 의한 태도 변화
- 의의: 소비자의 태도 변화는 인지(인식, 이해) - 태도(호감, 선호, 확신) - 행동(구매) 순으로 이뤄진다.
- 제품 종류에 따른 태도 변화
- 표준 학습 인과 모형: 고관여, 포괄적 문제 해결 시 인지-태도 형성-행동 순서로 진행된다.(고관여, 학습 하이어라키)
- 저관여 효과 계층 모형: 저관여, 일상적 문제 해결 시 인지-행동-태도 형성 순서로 진행된다.(저관여 하이어라키)
- 정서적 효과 계층 모형: 기호품의 경우 태도 형성-행동-인지 순으로 진행된다.
- 심리 균형
- 다속성 태도 모델: 소비자는 경험과 외부 정보에 기반하여 태도를 결정한다는 인지적 학습 이론에 기반한 것으로 소비자는 제품이 가진 여러 속성을 평가하여 태도를 결정한다.
- 다속성 태도 모델의 마케팅적 활용 방법
- 어떤 속성에 중요도를 두는지에 따라 시장 세분화에 활용한다.
- 소비자가 원하는 부각된 신념을 만족하는 신제품을 개발한다.
- 어떤 신념, 평가를 변화시킬지 마케팅 목표를 세울 때 참고한다.
- 피쉬바인 모델
- 대상에 대한 태도(A)는 제품이 가진 각 속성의 신념(b)과 평가(e)의 곱의 총합이다.
- 확장된 피쉬바인 모델: 태도와 행동의도, 행동 사이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모델
- 행동은 행동 의도에 영향을 받는다.
- 행동 의도는 행동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의 영향을 받는다.
- 행동에 대한 태도는 기대의 신념과 결과의 평가의 곱의 합이다.
- 주관적 규범은 사회적 규범에 대한 신념과 신념에 부응하려는 자신의 의지의 곱의 합이다.
- 속성 만족도-중요도 모델
- 대상에 대한 태도(A)는 제품이 가진 각 속성의 만족도 신념과 속성 중요도의 곱의 총합이다.
- 다속성 태도 모델 상 상대적 강점을 갖는 방법=인지 구조 변화를 통한 태도 변화 방법
- 자사의 강점을 중요 속성으로 인식하게 한다.(b를 바꾼다)
- 자사의 강점 속성의 중요도를 높인다.(b를 높인다)
- 중요 속성에 대한 자사 제품의 만족도를 높인다.(e를 높인다)
- 다속성 태도 모델의 마케팅적 활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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