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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의사 결정은 문제 인식, 정보 탐색, 대안 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 순서로 이루어진다.
- 문제 인식: 소비자가 현재 자신의 상태와 이상적인 상태 사이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
- 문제 인식의 요인
- 내적 요인: 생리적 요인 등 소비자 스스로 인식하는 원인
- 외적 요인: 광고, 사회적 요인 등 소비자 외부의 원인
- 문제의 유형: 문제의 유형은 발생 여부의 예상과 긴급성에 따라 4가지로 나누어진다.
- 일상적 문제: 문제 발생을 예상하였고 즉각적 해결이 필요한 경우.
- 긴급적 문제: 문제 발생을 예상하지 못했으나 즉각적 해결이 필요한 경우.
- 계획적 문제: 문제 발생을 예상하였고 즉각적 해결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 점증적 문제: 문제 발생을 예상하지 못했고 즉각적 해결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욕구는 5단계로 나뉘며 하위 욕구가 충족된 후 그다음 상위 욕구를 충족하고 싶어 한다.
- 낮은 단계부터 욕구의 순서: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
- 목표 계층구조(하이어라키): 욕구 충족을 최종 목표로 두고 하위 목표를 계층적으로 나눈 것. 고정적이지 않고 수행 과정에서 변화한다.
- 문제 인식의 요인
- 정보 탐색: 욕구를 충족시킬 수단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
- 정보 탐색의 종류
- 내적 탐색: 기억 속의 정보를 회상하는 것.
- 외적 탐색: 내적 탐색에서 부족함을 느껴 외부의 추가 정보를 탐색하는 것.
- 적극적 탐색: 구매에 목적을 두지 않고 정보를 탐색하는 것.(취미형, 정보추구형)
- 소극적 탐색: 구매를 목적으로 한 탐색
- 정보 탐색과 상표
- 상기 상표군: 내적 탐색의 결과 회상되는 상표군.
- 고려 상표군: 상기 상표군과 외적 탐색에서 발견된 추가 상표를 합친 상표군.
- 정보 탐색과 문제 해결 방법
- 내적 탐색만 진행하는 경우
- 일상적 문제 해결: 과거 경험에 기반하여 대안을 결정하는 경우.
- 회상적 문제 해결: 간접적 정보를 토대로 대안을 결정하는 경우.
- 외적 탐색도 진행하는 경우
- 포괄적 문제 해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 결정하는 경우.
- 제한적 문제 해결: 제한적 노력을 들여 결정하는 경우.
- 내적 탐색만 진행하는 경우
- 판단 과업과 선택 과업
- 판단 과업: 여러 대안을 모두 평가하는 과업. 제품 친숙도와 탐색량은 비례
- 선택 과업: 여러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과업. 제품 친숙도와 탐색량은 역 U자 관계.
- 정보 탐색 방식
- 상표별 처리: 한 상표의 모든 속성에 대한 평가를 한 후 다음 상표로 진행하는 방식.
- 속성별 처리: 모든 상표의 한 속성에 대한 평가를 한 후 다음 속성으로 진행하는 방식.
- 혼합식 처리: 중요 속성에 대해 속성별 처리 후 상표별 처리를 하는 방식.
- 정보 탐색의 종류
- 대안 평가: 여러 대안에 대해 비교, 평가하는 것.
- 대안 평가 방법
- 보상적 전략: 한 속성의 약점은 다른 속성의 강점으로 보완된다.
- 비보상적 전략: 한 속성의 약점은 다른 속성의 강점으로 보완되지 않는다.
- 결합식(접속 규칙): 모든 속성에 대해 기준점을 마련하고 미달하는 상표를 탈락시킨다.
- 분리식(비접속 규칙): 중요 속성에 대해 기준점을 마련하고 만족하는 상표를 1차 합격시킨다.
- 사전 편집식: 가장 중요한 속성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상표를 선택한다.
- 순차 제거식: 특정 속성에 대해 기준점을 마련하고 미달하는 상표를 순차적으로 제거한다.
- 대안 평가와 관련된 이론들
- 인지 시스템: 인지는 직관을 담당하는 시스템 1과 추론을 담당하는 시스템 2로 이루어져 있다.
- 휴리스틱 편향: 비이성적인 비합리적인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
- 휴리스틱의 유형
- 대표성 휴리스틱: 집단의 일부가 전체를 대표한다고 생각하는 것.
- 이용 가능성 휴리스틱: 사건에 대한 회상이 잘 될수록 그 사건이 자주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것.
- 정박과 조정 휴리스틱: 숫자에 대해 판단할 때 기준을 두고 거기서 일부를 조정하여 판단하는 것.
- 휴리스틱의 장점
- 탐색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신속하게 의사 결정할 수 있다.
- 본인이 평가하기 때문에 인지부조화를 예방할 수 있다.
- 휴리스틱의 유형
- 맥락 효과
- 유인효과: 신제품 출시 시 유사한 기존 제품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
- 타협효과: 극단보단 중간 사양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
- 프로스펙스 이론: 준거 기준에 따라 의사결정이 달라진다는 이론.
- 프로스펙스 이론의 특징
- 준거점 의존성: 준거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 민감도 체감성: 변화가 클수록 민감하게 받아들인다.
- 손실 회피성: 같은 크기일 때 이익보다 손실을 더 크게 받아들인다.
- 선택의 결과가 이득인 경우 위험을 회피하고 손해인 경우 위험을 추구하는 성향을 보인다.
- 이익은 나누고 손실은 묶어서 제시해야 한다.
- 보유효과: 보유했을 때의 이익보다 처분할 때의 손실을 더 크게 느껴 계속 보유하려 한다.
- 현상유지편향: 변화를 손실 위기로 생각해 가급적 현상태를 유지하려 한다.
- 프로스펙스 이론의 특징
- 대안 평가 방법
- 구매: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여 구매하는 것.
- 계획 구매와 비계획 구매
- 계획 구매: 구매 전 제품과 상표를 결정한 후 구매하는 것.
- 비계획 구매: 구매 의도가 없었으나 상황에 의해 구매하는 것.
- 상황의 구성요소
- 물리적 상황: 점포의 위치, 점포 분위기, 조명 등
- 사회적 상황: 타인의 존재 여부 등
- 시간적 상황: 계절, 소요 시간, 남은 시간 등
- 선행 상태: 육체적, 인지적, 감정적 상태
- 과업 정의: 구매 동기와 목적
- 충동구매: 비계획적 구매의 대표적인 사례
- 충동구매의 유형
- 순수 충동구매: 순수하게 심리적 충동에 의한 구매.
- 필요 충동구매: 구매 시점에서 향후 필요성을 느낀 구매.
- 제안 충동구매: 판매 사원의 설득으로 이루어된 구매.
- 계획 충동구매: 세일로 인해 제품을 정하지 않고 점포를 방문하여 이루어진 구매.
- 충동구매의 특징
- 즉시성: 욕구를 느낀 시점에 발생한다.
- 강박성: 저항하기 어려운 구매 욕구를 느낀다.
- 흥분: 심리적 충동은 흥분을 유도한다.
- 인지적 요인 감소: 이성보다 감성적 판단에 의존한다.
- 부정적 결과에 무관심: 구매 후 발생하는 결과에는 무관심하다.
- 충동구매의 유형
- 상황의 구성요소
- 소비자 구매 행동의 유형: 최초/반복 구매, 관여도에 따라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복잡한 의사결정: 최초, 고관여
- 브랜드 충성도: 반복, 고관여
- 다양성 추구: 최초, 저관여
- 관성적 구매: 반복, 저관여
- 지각된 위험: 불확실성으로 인해 구매 시점에서 느끼는 심리적인 위험
- 지각된 위험의 유형
- 재무적 위험: 잘못된 구매로 돈을 낭비할 위험
- 기능적 위험: 제품이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위험
- 정서적 위험: 제품이 본인의 이미지와 맞지 않을 위험
- 사회적 위험: 제품 구매가 사회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될 위험
- 신체적 위험: 제품 이용으로 다칠 위험
- 시간 손실 위험: 잘못된 구매로 시간을 낭비할 위험
-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는 방법
- 소비자
- 준거 집단에 의존한다.
- 브랜드에 의존한다.
- 샘플을 사용한다.
- 할부로 구매한다.
- 소량 구매한다.
- 기업
- 상품 체험을 제공한다.
- 보증을 강화한다.
- A/S를 강화한다.
- 교환, 환불을 보장한다.
- 소비자
- 지각된 위험의 유형
- 계획 구매와 비계획 구매
- 구매 후 평가: 구매 후 만족/불만족을 평가하는 것.
-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 기대 불일치 이론: 만족, 불만족은 세 가지 기대, 지각된 성과, 일치/불일치라는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기대: 제품 성과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 지각된 성과: 제품 속성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한 것.
- 일치/불일치: 사전 기대와 지각된 성과의 차이.
- 기대가 지각된 성과에 미치는 영향
- 동화 효과: 성과와 기대가 다른 경우 성과를 기대에 맞춰 인식한다.
- 대조 효과: 성과와 기대가 다른 경우 그 차이를 더 크게 인식한다.
- 동화-대조 효과: 일정 수준의 차이는 동화 효과, 그 이상은 대조 효과가 발생한다.
-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공정성 이론: 만족, 불만족은 기업과 소비자가 투입과 결과를 동등하게 얻었는지를 비교하여 결정한다.
- 기대 불일치 이론: 만족, 불만족은 세 가지 기대, 지각된 성과, 일치/불일치라는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 구매 후 부조화: 제품 구매 후 만족, 불만족을 느끼기 전 선택이 옳았는지 불안해하는 것.
- 구매 후 부조화가 발생하는 상황
- 구매 결정을 취소할 수 없을 때
- 선택한 대안에 없는 강점을 선택하지 않은 대안이 갖고 있을 때
- 마음에 드는 대안이 여럿 있을 때
- 관여도가 높을 때
- 전적으로 소비자 자신이 결정하여 구매했을 때
- 구매 후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방법
- 선택한 대안의 장점을 의식적으로 크게 생각하고 단점은 의식적으로 축소한다.
- 선택하지 않은 대안의 단점은 의식적으로 크게 생각하고 장점은 축소한다.
- 선택을 지지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반박하는 정보를 외면한다.
- 의사 결정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 구매 후 부조화가 발생하는 상황
- 귀인 이론: 안정성, 책임소재, 통제 가능성을 통해 내부, 외부로 귀인한다.
- 안정성: 사건이 원인이 지속적일수록 귀인 대상이 된다.
- 책임소재: 책임 소재를 가진 주체가 귀인 대상이 된다.
- 통제 가능성: 통제 가능한 요인을 가진 주체가 귀인 대상이 된다.
- 공변 이론: 두 변수가 같이 변화하면 그것을 원인으로 생각한다.
- 통합 원리: 한 번의 관찰을 통해 스키마를 활용하여 공변 여부를 판단하는 것.
- 할인 원리: 특정 결과를 초래하는 원인이 여러 개인 경우 특정 원인이 그 결과를 불렀을 가능성은 감소한다.
- 증분 원리: 특정 결과를 억제하는 상황에서도 그 결과가 발생했다면 특정 원인이 그 결과를 불렀을 가능성은 증가한다.
- 공변 원리: 여러 번의 관찰을 통해 공변 여부를 판단하는 것.
- 독특성: 특정 원인에면 특정 결과가 발생하면 공변한다고 본다.
- 일관성: 시간과 조건에 무관하게 특정 원인에 특정 결과가 발생하면 공변한다고 본다.
- 공통성: 나뿐만 아니라 타인에게서도 특정 원인에 특정 결과가 발생하면 공변한다고 본다.
- 통합 원리: 한 번의 관찰을 통해 스키마를 활용하여 공변 여부를 판단하는 것.
- 불평행동: 불만족한 소비자는 다양한 불평 행동을 보인다.
- 불평 행동의 종류는 낮은 강도부터 아래와 같다.
- 사적 행동
- 무반응
- 부정적 구전
- 보이콧
- 공적 행동
- 배상 요구
- 정부, 관련 단체에 불평
- 법적 조치
- 사적 행동
- 불평 행동의 영향 요인
- 불만의 정도: 불만이 클수록 더 강한 불평 행동을 보인다.
- 제품의 중요성: 제품의 중요성이 클수록 더 강한 불평 행동을 보인다.
- 비용/이익: 불평 행동으로 인한 이익이 비용보다 클수록 더 강한 불평 행동을 보인다.
- 개인적 특성: 교육 수준이 높고 여유 시간이 많을수록 더 강한 불평 행동을 보인다.
- 책임에 대한 귀인: 외적 귀인인 경우 더 강한 불평 행동을 보인다.
- 불평 행동의 종류는 낮은 강도부터 아래와 같다.
-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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