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소비자 행동

소비자 행동의 사회적 영향 요인 -1

쎄마비 2021. 6. 7.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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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문화: 사회적으로 학습, 공유되는 유, 무형의 모든 것.
    1. 문화의 특징
      1. 구성원의 행동 규범이 된다: 사회적 제재를 통해 구성원들의 행동을 제약한다.
      2. 학습된다
        1. 공식적 학습: 연장자가 손아랫사람에게 가르치는 것.
        2. 비공식적 학습: 타인을 모방하면서 배우는 것.
        3. 기술적 학습: 학교 등 기관을 통해 배우는 것.
        4. 문화화: 자기 문화를 학습하는 것.
        5. 문화 이식: 외부 집단의 문화를 학습하는 것.
      3. 공유된다: 대다수의 사회 구성원에게 공유된다.
        1. 언어, 가족, 학교/교회, 대중매체 등을 통해 퍼져나간다.
      4. 지속적이면서 동태적이다: 문화는 구성원들에 의해 유지되지만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2. 문화의 구성요소
      1. 물질적 요소: 기술 수준, 경제 수준
      2. 사회적 기관: 학교, 교회 등
      3. 언어: 나라별 언어, 특정 집단의 은어 등
      4. 가치와 신념: 능력주의 등
      5. 관습과 의례: 명절 등
      6. 심미적 요소: 디자인
    3. 홉스테드의 4차원 모델: 4가지 + 장/단기 지향을 기준으로 문화를 분류하였다.
      1.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2. 권력의 격차(수평적 vs 수직적)
      3. 불확실성의 회피(보수적 vs 진보적)
      4. 남성성과 여성성
      5. 장기지향과 단기지향
    4. 에드워드 홀의 고맥락, 저맥락 문화
      1. 고맥락 문화(동양): 공식적, 객관적 요소보다 관계를 중시
      2. 저맥락 문화(서양): 개인적 관계보다 공식적, 객관적 요소를 중시
  2. 사회 계층: 한 사회 내에서 동질적 지위에 있는 사람들의 집단
    1. 사회 계층의 특징
      1. 지위를 나타낸다: 개인의 서열을 나타낸다.
      2. 다차원적: 소득, 직업, 교육 등 여러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3. 계층적: 수직적 순위를 갖는다.
      4. 계층 간 상호작용이 제한된다
      5. 동질적이다: 동일 계층 내 구성원들은 동질적이다.
      6. 유동적이다: 상위 또는 하위 계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2. 사회 계층의 측정 방법
      1. 주관적 방법: 스스로 생각하는 본인의 사회 계층을 물어보는 방법. 솔직한 답변 얻기 어려움.
      2. 평판 이용법: 구성원들에게 다른 사람의 사회 계층을 물어보는 방법. 좁은 사회에서만 가능함.
      3. 객관적 방법: 객관적 사실을 기준으로 사회 계층을 평가하는 방법. 객관적 지표 선정이 어려움.
  3. 준거 집단: 소비자의 행동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집단.
    1. 준거 집단의 유형
      1. 회원 집단: 본인이 소속된 집단.
        1. 1차 집단: 서로 자주 접촉하는 집단. (ex. 가족 등)
        2. 2차 집단: 서로 가끔 접촉하는 집단. (ex. 동창회 등)
        3. 공식 집단: 조직과 운영체계를 가진 집단 (ex. 직장 등)
        4. 비공식 집단: 조직과 운영체계가 없는 집단 (ex. 동호회 등)
      2. 비회원 집단: 본인이 소속되지 않은 집단.
        1. 열망 집단: 소속되고 싶은 집단.
          1. 기대 열망 집단: 소속될 가능성이 있는 열망 집단.
          2. 상징적 열망 집단: 소속될 가능성이 없는 열망 집단.
        2. 회피 집단: 소속되고 싶지 않은 집단.
    2. 준거 집단의 힘의 원천
      1. 강제적 힘: 구성원을 물리적으로 통제하는 힘
      2. 보상적 힘: 순응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여 통제하는 힘
      3. 전문적 힘: 전문 지식과 능력을 통해 통제하는 힘
      4. 합법적 힘: 법적 권위로 통제하는 힘
      5. 준거적 힘: 존경심으로 통제하는 힘
    3. 준거 집단의 영향
      1. 실용적 영향: 보상 획득이나 제약 회피를 위해 집단에 순응하도록 한다.
      2. 정보적 영향: 전문 지식과 신뢰성으로 집단에 순응하도록 한다.
      3. 가치표현적 영향: 집단에 소속되거나 소속되고 싶은 것을 표현하기 위해 집단의 가치를 따르게 한다. 
    4. 제품 분류별 준거 집단의 영향력: 사치품/필수품, 공공 사용/개인적 사용에 따라 4가지로 나뉜다.
      1. 공공 사치품: 구매와 브랜드 모두 준거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ex. 골프채)
      2. 공공 필수품: 브랜드만 준거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ex. 손목 시계)
      3. 개인 사치품: 구매만 준거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ex. 에어프라이어)
      4. 개인 필수품: 준거 집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ex. 휴지)
  4. 가족: 함께 거주하는 혈연, 결혼 등으로 형성된 집단.
    1. 가족 시장의 특징
      1. 가족 단위로 구매한다.
      2. 반복 수요의 규모가 크고 잦다.
      3. 구매 의사 결정에 공동으로 참여한다.
      4.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소비의 질과 양이 달라진다.
      5. 가족 내에서 소비자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2. 가족 구매 의사 결정의 특징
      1. 공동 의사 결정 가능성이 크다.
        1. 공동 의사 결정이 일어나는 경우
          1. 구매 결정이 가족에게 중요할 때
          2. 구매 시간이 여유 있을 때
          3. 역할 분담이 불명확할 때
      2. 구성원들끼리 역할을 분담한다.(하나 이상의 역할을 수행한다.)
        1. 정보 수집자
        2. 영향력 행사자: 대안 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3. 의사 결정자
        4. 구매자
        5. 소비자
      3. 갈등 해소가 필요할 수 있다.
        1. 해소 방법: 토론, 다수결, 권한 위임
    3. 소비자 사회화: 개인이 소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주로 부모 자식 사이에 나타난다.
      1. 소비자 사회화의 방법
        1. 부모로부터 배운다
          1. 관찰
          2. 공동 쇼핑
          3. 직접 경험
        2. 대중매체로부터 배운다: TV 등을 통한 간접 경험
        3. 동년배로부터 배운다: 관찰
      2. 소비자 사회화에 있어 부모의 역할
        1. 권위적 부모: 외부 영향으로 자녀를 보호하고 사회지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2. 무시하는 부모: 자녀를 통제하지 않고 개발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3. 민주적 부모: 자녀의 자주성을 격려하고 훈육한다. 개념지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4. 허용적 부모: 가급적 자녀를 구속하려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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