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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 사회적으로 학습, 공유되는 유, 무형의 모든 것.
- 문화의 특징
- 구성원의 행동 규범이 된다: 사회적 제재를 통해 구성원들의 행동을 제약한다.
- 학습된다
- 공식적 학습: 연장자가 손아랫사람에게 가르치는 것.
- 비공식적 학습: 타인을 모방하면서 배우는 것.
- 기술적 학습: 학교 등 기관을 통해 배우는 것.
- 문화화: 자기 문화를 학습하는 것.
- 문화 이식: 외부 집단의 문화를 학습하는 것.
- 공유된다: 대다수의 사회 구성원에게 공유된다.
- 언어, 가족, 학교/교회, 대중매체 등을 통해 퍼져나간다.
- 지속적이면서 동태적이다: 문화는 구성원들에 의해 유지되지만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 문화의 구성요소
- 물질적 요소: 기술 수준, 경제 수준
- 사회적 기관: 학교, 교회 등
- 언어: 나라별 언어, 특정 집단의 은어 등
- 가치와 신념: 능력주의 등
- 관습과 의례: 명절 등
- 심미적 요소: 디자인
- 홉스테드의 4차원 모델: 4가지 + 장/단기 지향을 기준으로 문화를 분류하였다.
-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 권력의 격차(수평적 vs 수직적)
- 불확실성의 회피(보수적 vs 진보적)
- 남성성과 여성성
- 장기지향과 단기지향
- 에드워드 홀의 고맥락, 저맥락 문화
- 고맥락 문화(동양): 공식적, 객관적 요소보다 관계를 중시
- 저맥락 문화(서양): 개인적 관계보다 공식적, 객관적 요소를 중시
- 문화의 특징
- 사회 계층: 한 사회 내에서 동질적 지위에 있는 사람들의 집단
- 사회 계층의 특징
- 지위를 나타낸다: 개인의 서열을 나타낸다.
- 다차원적: 소득, 직업, 교육 등 여러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 계층적: 수직적 순위를 갖는다.
- 계층 간 상호작용이 제한된다
- 동질적이다: 동일 계층 내 구성원들은 동질적이다.
- 유동적이다: 상위 또는 하위 계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사회 계층의 측정 방법
- 주관적 방법: 스스로 생각하는 본인의 사회 계층을 물어보는 방법. 솔직한 답변 얻기 어려움.
- 평판 이용법: 구성원들에게 다른 사람의 사회 계층을 물어보는 방법. 좁은 사회에서만 가능함.
- 객관적 방법: 객관적 사실을 기준으로 사회 계층을 평가하는 방법. 객관적 지표 선정이 어려움.
- 사회 계층의 특징
- 준거 집단: 소비자의 행동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집단.
- 준거 집단의 유형
- 회원 집단: 본인이 소속된 집단.
- 1차 집단: 서로 자주 접촉하는 집단. (ex. 가족 등)
- 2차 집단: 서로 가끔 접촉하는 집단. (ex. 동창회 등)
- 공식 집단: 조직과 운영체계를 가진 집단 (ex. 직장 등)
- 비공식 집단: 조직과 운영체계가 없는 집단 (ex. 동호회 등)
- 비회원 집단: 본인이 소속되지 않은 집단.
- 열망 집단: 소속되고 싶은 집단.
- 기대 열망 집단: 소속될 가능성이 있는 열망 집단.
- 상징적 열망 집단: 소속될 가능성이 없는 열망 집단.
- 회피 집단: 소속되고 싶지 않은 집단.
- 열망 집단: 소속되고 싶은 집단.
- 회원 집단: 본인이 소속된 집단.
- 준거 집단의 힘의 원천
- 강제적 힘: 구성원을 물리적으로 통제하는 힘
- 보상적 힘: 순응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여 통제하는 힘
- 전문적 힘: 전문 지식과 능력을 통해 통제하는 힘
- 합법적 힘: 법적 권위로 통제하는 힘
- 준거적 힘: 존경심으로 통제하는 힘
- 준거 집단의 영향
- 실용적 영향: 보상 획득이나 제약 회피를 위해 집단에 순응하도록 한다.
- 정보적 영향: 전문 지식과 신뢰성으로 집단에 순응하도록 한다.
- 가치표현적 영향: 집단에 소속되거나 소속되고 싶은 것을 표현하기 위해 집단의 가치를 따르게 한다.
- 제품 분류별 준거 집단의 영향력: 사치품/필수품, 공공 사용/개인적 사용에 따라 4가지로 나뉜다.
- 공공 사치품: 구매와 브랜드 모두 준거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ex. 골프채)
- 공공 필수품: 브랜드만 준거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ex. 손목 시계)
- 개인 사치품: 구매만 준거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ex. 에어프라이어)
- 개인 필수품: 준거 집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ex. 휴지)
- 준거 집단의 유형
- 가족: 함께 거주하는 혈연, 결혼 등으로 형성된 집단.
- 가족 시장의 특징
- 가족 단위로 구매한다.
- 반복 수요의 규모가 크고 잦다.
- 구매 의사 결정에 공동으로 참여한다.
-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소비의 질과 양이 달라진다.
- 가족 내에서 소비자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 가족 구매 의사 결정의 특징
- 공동 의사 결정 가능성이 크다.
- 공동 의사 결정이 일어나는 경우
- 구매 결정이 가족에게 중요할 때
- 구매 시간이 여유 있을 때
- 역할 분담이 불명확할 때
- 공동 의사 결정이 일어나는 경우
- 구성원들끼리 역할을 분담한다.(하나 이상의 역할을 수행한다.)
- 정보 수집자
- 영향력 행사자: 대안 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의사 결정자
- 구매자
- 소비자
- 갈등 해소가 필요할 수 있다.
- 해소 방법: 토론, 다수결, 권한 위임
- 공동 의사 결정 가능성이 크다.
- 소비자 사회화: 개인이 소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주로 부모 자식 사이에 나타난다.
- 소비자 사회화의 방법
- 부모로부터 배운다
- 관찰
- 공동 쇼핑
- 직접 경험
- 대중매체로부터 배운다: TV 등을 통한 간접 경험
- 동년배로부터 배운다: 관찰
- 부모로부터 배운다
- 소비자 사회화에 있어 부모의 역할
- 권위적 부모: 외부 영향으로 자녀를 보호하고 사회지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 무시하는 부모: 자녀를 통제하지 않고 개발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 민주적 부모: 자녀의 자주성을 격려하고 훈육한다. 개념지향적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 허용적 부모: 가급적 자녀를 구속하려 하지 않는다.
- 소비자 사회화의 방법
- 가족 시장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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