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조사

마케팅 조사의 기초

쎄마비 2021. 6. 9.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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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마케팅 조사의 절차
    1. 문제 정립
    2. 조사 설계: 조사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탐색 조사, 기술 조사, 인과 조사로 구성된다.
    3. 자료 수집
      1. 자료의 유형: 1차 자료, 2차 자료
      2. 자료 수집 방법: 관찰법, 서베이법, 실험법
      3. 표본의 추출 방법: 확률 표본 추출, 비확률 표본 추출
      4. 척도 구성: 비교 척도, 비비교 척도
      5. 설문지 작성: 질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고려한다.
      6. 자료 정제: 결측치, 무응답 처리
    4. 자료 분석
      1. 자료 분석 방법: 집단비교검증, 카이제곱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5. 결과 해석 및 보고서 작성
  2. 조사 계획서에 포함되는 내용
    1. 조사 배경
    2. 조사 목적과 범위
    3. 조사 방법과 자료
    4. 자료 수집 방법
    5. 자료 분석 방법
    6. 조사 일정과 조직
    7. 조사 비용
  3. 마케팅 조사의 유형
    1. 애드혹 조사: 개별 기업의 요청에 따라 실시되는 조사.
    2. 신디케이트 조사: 기업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조사.
    3. 옴니버스 조사: 여러 고객이 한 조사에 참여하여 질문 수에 따라 비용을 부담하는 조사.
  4. 마케팅 전략 단계별 가능한 마케팅 조사
    1. 환경 분석 단계: 수요 예측을 목표로 추세 분석, 시나리오 분석 등으로 시장 규모를 파악하고 소비자 의식을 분석한다.
    2. STP 전략 수립 단계
      1. 시장 세분화: 군집 분석으로 세분 시장을 분리한다.
      2. 목표 시장 선적: 판별 분석으로 해당 세분 시장이 기업, 상품에 적절한지 판단한다.
      3. 포지셔닝: 다차원척도법으로 시장 내 기업의 포지셔닝 상태를 확인한다.
    3. 4P 마케팅 믹스 단계
      1. 상품: 컨조인트 분석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속성을 가진 상품을 개발한다.
      2. 가격: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가격탄력성을 확인하여 가격을 책정한다.
      3. 유통: 분산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유통 채널을 찾아 주력으로 활용한다.
      4. 촉진: 상품, 가격, 유통 전략에서 활용된 기법을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광고를 개발하고, 촉진 전략의 성과를 측정한다.
  5.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조사 문제와 분석 기법
    1. 제품 개발 단계: FGI로 고객이 중시하는 속성을 파악하고 컨조인트 분석으로 이를 반영한 최적의 속성 조합을 지닌 상품을 개발한다.
    2. 도입기: 진출할 시장을 찾기 위해 마케팅 조사를 활용한다. 군집 분석으로 진출할 세분 시장을 나누고 판별 분석으로 진출이 적절한지 판단한다. 다차원 척도법으로 시장 내 기업이 진출할 포지셔닝 영역을 정한다. 
    3. 성장기: 매출 향상을 위해 마케팅 조사를 활용한다. 제품 만족도, 시장 분석을 위해 고객 서베이를 진행한다.
    4. 성숙기: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해 고객 서베이를 진행하고 이익 극대화를 위해 회귀분석을 통해 가격 탄력성을 확인하여 가격을 조정한다.
    5. 쇠퇴기: 군집 분석, 판별 분석을 통해 틈새 시장을 찾는다.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신제품 개발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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