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마케팅 조사
마케팅 조사의 기초
쎄마비
2021. 6. 9.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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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조사의 절차
- 문제 정립
- 조사 설계: 조사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탐색 조사, 기술 조사, 인과 조사로 구성된다.
- 자료 수집
- 자료의 유형: 1차 자료, 2차 자료
- 자료 수집 방법: 관찰법, 서베이법, 실험법
- 표본의 추출 방법: 확률 표본 추출, 비확률 표본 추출
- 척도 구성: 비교 척도, 비비교 척도
- 설문지 작성: 질문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고려한다.
- 자료 정제: 결측치, 무응답 처리
- 자료 분석
- 자료 분석 방법: 집단비교검증, 카이제곱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 결과 해석 및 보고서 작성
- 조사 계획서에 포함되는 내용
- 조사 배경
- 조사 목적과 범위
- 조사 방법과 자료
- 자료 수집 방법
- 자료 분석 방법
- 조사 일정과 조직
- 조사 비용
- 마케팅 조사의 유형
- 애드혹 조사: 개별 기업의 요청에 따라 실시되는 조사.
- 신디케이트 조사: 기업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조사.
- 옴니버스 조사: 여러 고객이 한 조사에 참여하여 질문 수에 따라 비용을 부담하는 조사.
- 마케팅 전략 단계별 가능한 마케팅 조사
- 환경 분석 단계: 수요 예측을 목표로 추세 분석, 시나리오 분석 등으로 시장 규모를 파악하고 소비자 의식을 분석한다.
- STP 전략 수립 단계
- 시장 세분화: 군집 분석으로 세분 시장을 분리한다.
- 목표 시장 선적: 판별 분석으로 해당 세분 시장이 기업, 상품에 적절한지 판단한다.
- 포지셔닝: 다차원척도법으로 시장 내 기업의 포지셔닝 상태를 확인한다.
- 4P 마케팅 믹스 단계
- 상품: 컨조인트 분석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속성을 가진 상품을 개발한다.
- 가격: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가격탄력성을 확인하여 가격을 책정한다.
- 유통: 분산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유통 채널을 찾아 주력으로 활용한다.
- 촉진: 상품, 가격, 유통 전략에서 활용된 기법을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광고를 개발하고, 촉진 전략의 성과를 측정한다.
-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조사 문제와 분석 기법
- 제품 개발 단계: FGI로 고객이 중시하는 속성을 파악하고 컨조인트 분석으로 이를 반영한 최적의 속성 조합을 지닌 상품을 개발한다.
- 도입기: 진출할 시장을 찾기 위해 마케팅 조사를 활용한다. 군집 분석으로 진출할 세분 시장을 나누고 판별 분석으로 진출이 적절한지 판단한다. 다차원 척도법으로 시장 내 기업이 진출할 포지셔닝 영역을 정한다.
- 성장기: 매출 향상을 위해 마케팅 조사를 활용한다. 제품 만족도, 시장 분석을 위해 고객 서베이를 진행한다.
- 성숙기: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해 고객 서베이를 진행하고 이익 극대화를 위해 회귀분석을 통해 가격 탄력성을 확인하여 가격을 조정한다.
- 쇠퇴기: 군집 분석, 판별 분석을 통해 틈새 시장을 찾는다.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신제품 개발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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