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소비자 행동
소비자 행동의 사회적 영향 요인 -2
쎄마비
2021. 6. 8.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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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전(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소비자들 사이 입에서 입으로 정보가 공유되는 것
- 구전의 특징
- 신뢰성이 높고 기억 인출이 용이하다.
- 유사한 사람들끼리 정보를 공유하여 더 효과적이다.
- 의견 선도자와 추종자가 등장한다.
- 의견 선도자: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 타인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이 불투명하다.
- 추종자와 동일한 사회 계층에 속한다.
- 특정 분야의 전문가다.
- 혁신 성향이 강하다.
- 의도적으로 매체에 노출된다.
- 의견 선도자: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 타인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 구전의 중요성
- 기업의 메시지보다 더 효과적이다.
- 타인의 후기를 통해 구매를 결정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 제품 품질의 균등화로 인지적 노력보다 브랜드와 준거집단에 의지한 구매를 선호한다.
- 구전 유발 동기
- 정보추구 동기
- 인지부조화 해소가 필요할 때
- 제품이 복잡하여 평가가 어려울 때
- 잘못된 선택에 큰 위험이 따를 때
- 본인의 소비 상황을 평가받고자 할 때
- 정보제공 동기
- 인지부조화 해소가 필요할 때
-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과시하고 싶을 때
-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할 때
- 타인을 도와주려고 할 때
- 상황적 동기
- 신제품인 경우
-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
- 지각된 위험이 높은 경우
- 사용이 타인에게 보여지는 공공제품인 경우
- 준거집단의 규범과 신념체계에 중요한 제품인 경우
- 정보추구 동기
- 사회적 성향에 따른 소비자의 유형: 의견 선도력과 정보탐색 정도에 따라 네 가지로 나뉜다.
- 사회적으로 고립된 소비자: 의견선도력과 정보탐색 정도가 낮은 유형
- 사회적으로 의존적인 소비자: 의견 선도력은 낮지만 정보탐색 정도가 높은 의견 추종자
- 사회적으로 독립된 소비자: 의견선도력은 높지만 정보탐색 정도가 낮은 의견 선도자
- 사회적으로 통합된 소비자: 의견 선도력과 정보탐색 정도가 높은 의견 선도자
- 구전을 유발하는 요인(STEPPS)
- 소셜 화폐(Social Currency): 화제를 꺼내는 것이 사회적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경우
- 계기(Trigger): 화제가 쉽게 떠오르는 경우
- 감성(Emotion): 감정 변화를 이끄는 주제인 경우
- 대중성(Pubic): 눈에 잘 띄는 주제인 경우
- 실용적 가치(Practical Value): 실제로 도움이 되는 주제인 경우
- 이야기(Story): 내용이 흥미진진한 주제인 경우
- 구전의 특징
- 혁신(집단 간 커뮤니케이션): 기존의 것을 완전히 바꾸어 새롭게 하는 것 혹은 신제품.
- 관여도와 혁신 수용: 관여도에 따른 신제품 수용은 효과 계층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고관여 제품인 경우 인지-태도 형성-구매 순으로 수용한다
- 저관여 제품인 경우 구매-인지-태도 형성 순으로 수용한다.
- 정서적 영향력이 큰 경우 태도 형성-구매-인지 순으로 수용한다.
- 혁신제품 수용 시점에 따른 개인의 유형
- 혁신 수용층 : 2.5%의 소비자로 모험심이 강하고 신제품이 나오면 바로 구매한다.
- 조기 수용층 : 13.5%의 소비자로 사회의 의견 선도자 역할을 하여 정보 획득, 공유에 적극적이다.
- 조기 다수층 : 34%의 소비자로 약간 신중한 성향을 갖는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탐색 후 구매한다.
- 후기 다수층 : 34%의 소비자로 약간 회의적인 성향을 갖는다. 주로 모방 구매를 한다.
- 최후 수용층 : 16%의 소비자로 보수적인 성향을 갖는다. 기존 제품을 선호한다.
- 혁신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상대적 이점이 클수록
- 기존 제품/서비스와 호환될수록
- 복잡성이 낮아 단순할수록
- 관찰 가능성이 높아 제품 사용이 타인에게 잘 노출될수록
- 지각된 위험이 낮을수록
- 분할성이 높아 시험 사용이 쉬울수록
- 관여도와 혁신 수용: 관여도에 따른 신제품 수용은 효과 계층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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